[투데이장터TV=서성호 기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 이하 소진공)은 국민과 함께하는 예산 절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12일 부터 오는 30일 오후 6시까지 ‘2025년 국민참여 예산절감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예산 낭비 요인을 발굴하고, 기관 운영의 효율성과 건전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공모 주제는 불필요한 지출 구조 개선, 사업 효율성 제고, 디지털 전환을 통한 업무 효율화 등 기관 전반에 걸친 예산 절감 방안이다.

소진공의 예산 효율화에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신청 서류를 작성해 전자우편(budget@semas.or.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소진공은 접수된 제안 내용에 대해 1차 심사에서 제안의 적합성과 사업화 가능성 등을 검토하고, 2차 심사에서 내·외부 위원으로 구성된 심사단이 5개 항목(▲효과성, ▲창의성, ▲중요성, ▲실현가능성, ▲지속가능성)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우수 제안 3건을 선정하여 소진공 이사장상과 부상으로 온누리상품권 25만 원을 수여할 예정이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국민의 아이디어가 예산 효율화뿐 아니라 공공기관 운영 전반의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작은 제안 하나가 실질적인 변화를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는 만큼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모전과 관련한 신청 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소진공 누리집(www.semas.or.kr)의 ‘두드림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